애시드 재즈 레코드 Acid Jazz Records의 수장, 에디 필러 Eddie Piller와의 인터뷰

 

작년 11월, 아마존을 뒤흔들었던 사건이 있었다.
Acid Jazz Records 애시드 재즈 레코드의 수장,  Eddie Piller 에디 필러가 “Mod Zines”란 책을 발매한다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영국에서 Mod 모드에 관련된 책은 꾸준히 발매됐지만, 80년대 리바이벌 모드의 선두주자로 활동해온 에디 필러가 생생한 기록을 전달하겠다고 하니 전세계
Mod 모드 팬들은 놀랄 수밖에.

그리고 우리는 그에게 인터뷰 요청을 하여 오랜 시간 끝에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Acid Jazz Records 애시드 재즈라는 한 장르를 탄탄하게 구축하여 전세계에 알린 Eddie Piller  에디 필러, 인생이 Mod 모드 그 자체인 그를 만나보자.

Interviewed by 소연 @so_yeon.y

Edited by 미미 @mimi_yoo45

Acid Jazz Fred Perry @CHAZZADNITT 5
Eddie in the TWR Radio Studio – Chazz Adnitt 2019

THE B-SIDE MAGAZINE(이하 TBM)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Eddie Piller(이하 EP) : 저는 Eddie Piller 에디 필러입니다. Acid Jazz Records 애시드 재즈의 매니징 디렉터이며, 한때 나이트클럽 오너이기도 했었고, DJ, 라디오진행자, 그리고 풀타임 모드 (Full-time Mod)입니다.

 

TBM : 무엇이 당신을 Mod 모드의 세계로 빠져들게 만들었나요?

EP : 저는 Mod 모드 집안에서 태어났어요. 저희 어머니는 Small Faces 스몰 페이시스 팬클럽을 운영하셨고, 아버지는 람브레타를 타시며 모던 재즈를 즐겨 들으셨죠. 제가 Mod 모드가 될 수 있었던 건 1970년대 말 모드 리바이벌 때 Punk 펑크 음악을 찾아 들은 덕분이었죠.

 

TBM : 70년대 말 모드 리바이벌 당시 이야기를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관심 있던 밴드 같은 거요. 또 당신에게 Mod 모드는 어떤 의미로 다가왔나요?

EP : 음, 당시엔 “The Chords 더 코드” 같은 정말 굉장한 밴드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저는 “The Jam 더 잼”을 거의 종교처럼 쫓아다녔죠. 아마 공연을 55번 정도 봤을 거예요.

1980년 여름엔 직접 “Extraordinary Sensations”라는 모드 팬 잡지도 만들었어요. 10번 째 잡지를 만들었을 때 즈음엔 12,000부 이상 팔렸었고, 정말 정신없이 바빴어요.

전 이 한 문장으로 Mod 모드에 매력을 느꼈어요. “The Who 더 후” 의 첫 번째 매니저였던 ‘Pete Meaden 피트 미든’이 했던 말이죠. “Clean living under difficult circumstances(‘삶이 힘들어도 깔끔하고 멋지게 살자)”

 

TBM : 모드에게 옷이 의미하는 중요성을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전형적인 Mod 모드 스타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P : 방금 말씀드린 Pete Meaden 피트 미든의 문장을 떠올릴 수 있겠네요. 모드는 항상 자신을 깔끔하고 멋지게 만드는 거예요. 그게 꼭 슈트를 입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제가 최근에 디제잉을 했을 때 댄스 플로어 앞줄에서 20대 초반 청년들이 3피스 슈트에 회중시계를 차고 소울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걸 봤어요. 그 음악은 아마 그 청년들의 부모님보다 더 오래된 음악이었을 거예요. 그들은 정말 멋졌어요.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좀 더 캐주얼한 걸 좋아해요. ‘Desert Boot 데저트 부츠’나, ‘Levi’s Big E 리바이스 빅 이’ 같은 것들이요. 또 니트웨어도 정말 좋아해요.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건 폴로셔츠예요. 몸에 딱 맞는 폴로셔츠를 입고 버튼을 채우면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되어 보이죠. 프레드 페리 폴로가 전형적인 Mod 모드 스타일 그 자체라고 생각해요.

 

TBM : 모드가 되었을 때 가장 처음으로 샀던 레코드를 기억하시나요?

EP : Mod 모드 레코드는 아니지만 아마 그때 당시에 저에게 깊은 영향을 주고 더 많은 음악을 찾고 싶게 만들었던 레코드가 The Saints 더 세인트의 “I’m Stranded”였어요.

제가 수두에 걸려 학교를 쉬고 있을 때 영국 레코드 레이블인 EMI에서 일하시던 어머니의 친구 분께서 레코드들이 들어있는 박스를 선물로 주셨어요. 대개 Queen 퀸과 Elton John 엘튼 존 같은 70년대 레코드들이 있었는데, 거기서 The Saints 더 세인트의 싱글을 발견했고, 그걸 듣는 순간 모든 게 바뀌었어요. 정말 굉장했죠.

그때부터 저는 라이브 공연에 보러 다니고 ‘Buzzcocks 버즈콕스’와 ‘Stiff Little Fingers 스티프 리틀 핑거스’ 같은 밴드들에 빠지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그 다음엔 제가 모드 Mod가 되고 싶게 만들어준 ‘The Jam 더 잼’이었고요.

 

Paul and Eddie
Paul Weller & Eddie Piller at the Acid Jazz 10th Anniversary celebration in 1997
(@eddiepilleraj on Instagram)

 

TBM : 이 시대의 젊은 Mod 모드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들이 이 문화에서 가져가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P : 제 생각엔 요즘 시대에서 Mod 모드로 살아가는 건 어렵기도 하지만, 저와 제 친구들이 겪었던 70~80년대에 비해서는 좀 더 수월한 것 같아요. 요즘 대중문화들이 꽤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개개인이나 하위문화의 무리들에 대한 압박이 덜 한 것 같고요.

더 이상 특정한 룩을 가지고 있거나, 밴드의 특정한 사운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기 힘든 것 같아요. 세상은 변하고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안타깝지만, 젊은 사람들이 브릿팝, 인디밴드, 소울뮤직 또는 어디에서든 Mod 모드를 찾았다면, 그리고 그들이 자기 자신을 “Mod 모드”라고 부르기 원한다면 전 뭐든 괜찮다고 생각해요.

Mod 모드는 계속 발전하고 나아가면서도 유행을 타지 않고 클래식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모드 Mod를 계속 모드 Mod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죠.

(It keeps mod! mod!)

 

TBM : 디제이로써 항상 플레이하는 음악이 있다거나 항상 가지고 다니는 앨범이 있나요?

EP : 그럼요. ‘Leroy Hutson 르로이 헛슨’의 ‘Custom 커스텀’ 레이블 앨범과 ‘Acid Jazz 애시드 재즈’에서 발매한 ‘I Think I’m Falling In Love With You‘예요. 정말 아름답고 춤추기 좋은 소울 음악이죠. 저를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어요!

 

 

 

 

 

 

TBM : 당신이 발매한 책 “Mod Zines”는 무엇인가요?

EP : “Mod Zines”는 모드 리바이벌 당시 팬 잡지 문화에 대해 조사한 책이에요. 저의 제대로 된 첫 번째 책이기도 하고요. 모드 리바이벌은 한 사회의 문화와 역사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시기예요. 왜냐하면 독특하게도 문서로 기록되지 않았고, 작가들이나 현재의 저널리스트들에 의해 분석된 적도 없어요. 그건 유일하게 그때 당시 모드 리바이벌에 관련된 사람들에 의해서 기록되고 전해져 내려올 뿐이죠. 세상엔 말 그대로 수많은 “Mod Zines”가 존재했고, 관련 사람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쓰여 지고 읽혀지기 시작했어요. 그건 정말 독특한 것이어서 제대로 조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지금까지 잘 해왔다고 생각해요. 사실 속편으로 “Punk zines”를 만드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Mod Zines”는 정말 잘 만들어졌거든요!

 

TBM : “Quadrophenia 콰드로페니아”가 40주년을 맞이했어요. 모도에겐 정말 상징적인 영화이지요. “Quadrophenia 콰드로페니아”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그리고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요?

EP : 사실 얼마전에 그 영화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각본을 썼어요. (4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다큐멘터리는 추후 Sky Arts(영국의 TV채널)를 통해 방송 예정) Quadrophenia 콰드로페니아는 Mod 모드에게 또 Mod culture 모드 컬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영화예요. 그 영화는 제게 인생에 대한 템플릿을 주었다고 말하고 싶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Gary Cooper 개리 쿠퍼가 연기한 Peter Fenton 피터 펜턴이에요. 그는 영화에서 진짜 mod의 얼굴이라고 할 만한 얼굴을 가지고 있거든요!

*다큐멘터리 제작 관련 기사

https://www.radiox.co.uk/artists/the-who/new-documentary-40-years-quadrophenia/

 

TBM : Acid Jazz의 3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인디 레이블을 오랫동안 운영하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EP :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레코드 레이블을 포함하여 많은 종류의 사업을 해왔어요. Fan zine 팬 진을 제작하거나, 런던 동쪽에 위치한 Hoxton 호스턴에서 ‘Blue Note 블루 노트’라는 클럽을 운영하기도 했고, 바(bar), 그리고 음악이나 책을 출판하는 일도 했죠. 그러다 어느 순간 Acid Jazz 애시드 재즈 독립체로써 활동하기 시작했어요.

회시가 가장 컸을 땐 50명 정도의 스태프들과 일을 했었고, Soho 소호 덴마크 스트릿에 녹음실도 있었어요. 그동안 겪은 다양한 어려움들 중 몇 개는 Acid Jazz 레이블 운영을 거의 포기하게 만들 뻔하기도 했어요. 예를 들어 90년대 말 소송을 당했던 적도 있고, 레코드 판매가 부진했던 적도 있었고요. 게다가 2013년에는 제가 암으로 투병 생활을 해야 했어요.

 

SoulOnTheCornerPackshot3000
Soul on the Corner Cover Image – Copyright Dean Chalkley 2019

 

TBM : Acid Jazz 에서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EP : 5월엔 저와 Martin Freeman 마틴프리먼 의 새로운 컴필레이션 앨범이 발매 예정이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Acid Jazz bands 애시드 재즈 밴드의 새 앨범과 저희와 신규 계약한 아티스트의 데뷔 앨범이 올 여름에 발매 됩니다. 또 최근에 새로운 아티스트와 계약을 마쳐서 그녀의 데뷔 싱글을 발매 할 거예요. 정말 신나는 일이죠!

 

TBM : 지금 당신이 계획하고 있는 또 다른 프로젝트가 있나요?

EP : 저희는 이제 막 자체 라디오 방송국을 만들었어요. 이름은 “Totally Wired Radio 토탈리 와이어드 라디오”이고, Fred Perry Subculture 프레드 페리 서브컬처에서 약간의 도움을 받았어요. 이건 정말 멋진 라디오가 될 거예요!

“Totally Wired Radio 토탈리 와이어드 라디오”는 Acid Jazz 애시드 재즈 30주년을 기념해서 만든 방송이에요.

전 제가 그동안 해왔던 “Eclectic Soul Show 이클렉틱 소울 쇼”로 라디오에 복귀할 예정이고, 레이블 매니저인 Dom 돔은 “Acid Jazz Show 애시드 재즈 쇼”로 일주일에 한 번 방송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Smoove 스무브라는 디제이도 저희와 함께 정기적으로 방송할 거고요. 지금까지 해온 프로젝트 중 제일 흥분돼요. 물론 저는 라디오 방송국에서 진행자 역할만 해봤지만, 이젠 저의 사무실에서 모든 장비를 세팅하고 디자인해서 할 수 있다는 게 정말로 멋져요!

 

Acid Jazz Fred Perry @CHAZZADNITT 1
Eddie and Dean in the Totally Wired Radio Studio – Chazz Adnitt 2019

 

TBM : 마지막으로 The B-Side 구독자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시겠어요?

EP : Mod 모드는 단지 5월의 축제라 불리는 Mods May Day 모드 메이 데이만을 위한 게 아닌 삶 그 자체입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